위택스(wetax), 9일부터 디지탈 원패스만으로 간편하게 사용한다

김현지 기자 | 기사입력 2019/12/09 [15:45]

위택스(wetax), 9일부터 디지탈 원패스만으로 간편하게 사용한다

김현지 기자 | 입력 : 2019/12/09 [15:45]

 

온라인으로 지방세를 확인하고, 납부까지 할 수 있는 ‘위택스(www.wetax.go.kr)’를 공인인증서 없이 디지털원패스만으로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디지털원패스(www.onepass.go.kr)는 하나의 아이디로 다양한 정부의 온라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인증방식이다. 회원가입만 하면 공인인증서 없이 지문, 패턴, 문자, 비밀번호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디지털원패스 (C)출처 디지털원패스 홈페이지


행정안전부는 이런 내용의 ‘위택스(www.wetax.go.kr)’ 서비스를 개선 방안을 마련, 9일부터 서비스에 들어간다고 8일 밝혔다.

 

행안부는 로그인 방식 개선과 함께 지방세 납부현황, 환금금 조회, 연간 지방세 납부내역 등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화면을 구성, 더욱 편리한 서비스 이용을 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개선된 주요 서비스를 살펴보면 디지털원패스 적용으로 공인인증서 없이 위택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공인인증서를 저장매체에 저장하여 가지고 다니거나, 사용하는 PC마다 저장해야 하는 불편함 없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위택스를 사용할 수 있다.


‘고지납부 현황’, ‘체납내역’, ‘환급금액’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나의 지방세 캘린더’를 통해 연간 세금 납부현황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위택스 초기화면에 △국민이 매월 알아야 할 지방세 신고· 납부 안내 △별도 회원가입 없이 전자납부번호만 알아도 세급납부가 가능한 빠른 납부 등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전면 배치해 납세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빠르게 찾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계절별(봄, 여름, 가을, 겨울)로 친근한 이미지를 초기화면 디자인에 적용해 생동감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규창 행정안전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이번 개선은 위택스 서비스 불편사항에 대한 의견수렴 결과를 반영해 마련한 것”이라며 “국민 눈높이에서 맞춤형 납세편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 라고 말했다.

 


원본 기사 보기:휴먼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