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길들여라] 왜 나만 바쁜가

[연재①] 하루 24시간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진다

김달국 | 기사입력 2011/07/17 [04:45]

[시간을 길들여라] 왜 나만 바쁜가

[연재①] 하루 24시간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진다

김달국 | 입력 : 2011/07/17 [04:45]
 
성공한 사람과 실패한 사람, 부유한 사람과 가난한 사람들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시간에 대한 태도에 있다.

누구에게나 똑같이 하루 24시간이 주어진다. 빌릴 수도 저축 할 수도 없는 이 시간이란 한정된 자원, 24시간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진다. 지금 이 순간은 지나버리면 결코 되돌아 오지 않는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이 이 한정된, 대체 불가능환 시간을 그저 당연한 것으로 여기고 흘려보내고 있다.

현대인은 시간을 절약해주는 첨단 문명의 이기들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시간에 쫓기며 살아가고 있다. 시간은 항상 부족하다. 자신을 위한 시간도 부족하고 서로를 위한 시간은 더 부족하다. ‘바쁘다’는 말을 항상 입에 달고 산다. 운전을 할 때도, 밥을 먹을 때도, 계산대에 줄을 설 때도… 무엇을 하거나 바쁘다. 그렇게 바쁘게 살아도 퇴근 후에 허전하고, 하루를 보내고 잠들기 전에는 시간을 도둑맞은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사랑하는 가족과 대화할 시간도 거의 없다.

바쁘게 1년을 살아도 별로 해놓은 게 없는 것 같고, 별로 나아진 것도 없는 것 같다. 1년을 산 것이 아니라 똑같은 하루를 365일 반복했을 뿐이다. 이것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이다.
 
시간을 계획하지 않는 나

우리가 그렇게 바쁘게 사는 첫 번째 이유는 바로 시간을 계획 하지 않기 때문이다.

한 번뿐인 ‘인생’이라는 시간을 탁월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비행기가 공항에 착륙하기 전에 공항 전체를 한 눈에 조망하며 착륙하는 것처럼, 장기적인 관점에서 인생의 목표를 수립 후 단기적인 시간을 관리해야 한다. 아무리 능력이 뛰어난 사수라도 표적이 잘 보이지 않거나 아예 없다면 정확히 맞힐 수가 없다. 적절한 거리에 표적이 있을 때, 개인의 능력은 훨씬 잘 발휘 될 수 있는 법이다.

계획하는 시간이 많으면 실행시간이 절약된다. 이것이 시간관리의 핵심이다. 어떤 분야든 계획을 세우기 위해 투자한 10%의 시간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노력의 90%를 절약해 준다.

전선에서 이기느냐 지느냐 하는 것은 전선에서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사전에 얼마나 유효한 작전을 세우느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루의 계획은 자기 전에 세우고, 일주일의 계획은 주말에 세우고, 한 달의 계획은 월말에 세워라. 이것도 인생의 목표와 마찬가지로 종이에 적어야 한다. 요즘은 꼭 종이가 아니더라도 컴퓨터나 휴대폰(스마트폰) 등으로 관리할 수가 있다. 어쨌든 입력을 해야 한다.

그 이유는 계획을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하며,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서다. 일단 적은 계획은 나중에 보지 않아도 된다. 베토벤은 엄청난 양의 작곡 스케치북을 남겼다고 한다. 그러나 그가 실제로 작곡을 할 때는 스케치북을 한 번도 보지 않았다고 한다. 악상이 생각날 대 즉시 기록해 두면 절대 잊어버리지 않기 때문이었다.
 
급한 것부터 먼저 하는 나

두 번 째 이유는 항상 급한 것부터 먼저 하기 때문이다.

시간관리는 사건 관리다. 시간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사건을 통제해야 한다. 우리의 하루는 사건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다. 사건을 통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소중한 일부터 하는 것이다. 집에 불이 난다면 가장 소중한 것부터 가지고 나가야 하듯이 가장 소중한 사건부터 처리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시간관리 방법이다.

스티븐 코비는 그의 저서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에서 ‘소중한 일을 먼저 하라’고 했다. 하지만 소중한 일 중에서 급한 일은 많지 않다.

많은 사람들이 중요하지 않으면서 급한 일부터 먼저 한다. 중요한 일은 대부분 재미가 없다. 그래서 자꾸 뒤로 미루는 경향이 있다. 성공과 실패의 차이는 ‘중요하지만 급하지 않은 일을 지속적으로 하느냐의 여부’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중요한 일이 급하게 됐을 때는 그 때는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다. 급하지 않을 때라야 할 수 있지 급할 때는 못한다. 그 대표적인 것이 자신의 건강과 자기계발을 위해 투자하는 것이다. 이런 일들은 시간이 날 때 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이런 일을 하는데 우선적으로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이것이 시간을 지배하는 방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김달국 칼럼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