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미루면 결국 못한다

[시간을 길들여라 3] 죽을 때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기위해

김달국 | 기사입력 2011/09/21 [01:19]

항상 미루면 결국 못한다

[시간을 길들여라 3] 죽을 때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기위해

김달국 | 입력 : 2011/09/21 [01:19]
항상 미루는 사람
 
죽을 때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살아 있는 동안 가진 모든 것을 다 쓰고 가야한다.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신이 하는 일을 좋아하고 그런 일에 자신의 모든 에너지를 쏟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다.

일을 안 하고 걱정만 하는 사람이 있다. 걱정은 할수록 더욱 커진다. 걱정은 해결책이 아니다. 문제를 여는 열쇠는 행동에 있다. 실행에 옮기는 순간이 바로 꿈으로 향하는 문이 열리는 순간이며, 행동만이 소망을 믿음으로 바꿔준다.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는 당장 그것을 이루기 위한 무엇인가를 시작해야 한다. 그 시작을 내일로 미룬다는 것은 하지 않겠다는 뜻이다.

우리는 내일이나 다음주부터 무엇을 시작하겠다고 한다. 그러나 내일이나 다음주는 영원히 돌아오지 않는다. 우리는 항상 오늘을 살고 있기 때문이다.
 
내일 말고 지금 바로!
 
‘변화’는 거창한 것이 아니다. 오늘 하루를 어제와 다르게 보내는 것이 변화의 시작이다. 오늘 하루를 바꿀 수 없으면 인생을 바꿀 수 없다. 삶의 어느 시기를 보더라도 완벽한 시기는 없다.
 
항상 무언가가 부족하다. 지금 힘들고 어렵더라도 지나고나서 돌이켜 보면서 다 꽃봉오리 같은 시간으로 기억될 것이다. 큰 것을 바꾸기 위해 미루며 살기보다는 작은 것을 지금 당장 바꾸고 살아야 한다.

지금 바로 시작하라. 어떤 일을 미루고 싶어질 때는 그 일부터 시작해보라. 그렇지 않으면 그 일은 계속해서 여러분을 쫓아다닐 것이고 결국 그 일을 더 피하고 싶어질 것이다.
 
옛날 옛적, 평생소원이던 금강산 구경을 못하고 죽게 된 여인이 있었다. 그녀는 며느리에게 다음과 같은 유언을 남겼다.

“너는 꼭 금강산 구경을 해라. 그리고 절대 미루지 마라. 내가 미루다가 결국 금강산 구경을 못하고 죽는 것이 안타깝다.”

사실 젊었을 때 그 여인이 금강산 구경을 하기 위해 시도를 안 해본 건 아니었다. 그러나 금강산 구경을 떠나려고 할 때마다 손님이 찾아오는 등 항상 무슨 일이 생겼다. 다음으로 다음으로 미루다가 그만 결국 평생 못가게 되더라는 것이다.

우리는 수없이 다음으로 미룬다. 그러나 우리가 ‘다음’이라는 시간은 계속 ‘다음’으로만 남아 있을 것이다.

이 세상에는 총칼 앞에서 무릎을 꿇는 사람보다 자신의 나태앞에서 무릎을 꿇는 사람이 더 많다. 소젖은 오늘 짜지 않으면 내일은 말라서 나오지 않는다. 떡가래를 오늘 썰지 않으면 내일은 너무 굳어서 칼이 잘 들어가지 않게 된다.

집에 못 하나 박는 것을 제때 하지 못하는 사람, 동사무소에서 주민등록등본 한 통 떼는 것도 귀찮아 차일피일 미루는 사람, 여러분은 그런 사람이 아니라고 자신할 수 있는가?

덥다고 못한 일은 나중에 춥다는 이유로 못하게 된다. 오늘 못한 일은 내일도 못하게 된다. 내일은 꼭 하려고 했지만 마침 비가 와서 또 못하게 된다. 이런 사람은 한 평생을 미루고 살다가 행동하는 데는 등신이 되고 핑계를 대는 데는 귀신이 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시간 경영 업무 관련기사목록
김달국 칼럼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