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여업제조·판매정비·매매정책·법규건설산업오피니언사설·해설문화·사회건기매물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 찾기
편집  2018.05.23 [00:04]
자유게시판   건기사고팔고   건기임대   문의하기   구인구직   전체기사보기
김달국 칼럼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운동으로 몸과 마음을 단련시킨다
[김달국 칼럼]
 
김달국   기사입력  2012/01/17 [17:50]
검도는 즐기는 스포츠라기보다는, 자신의 몸과 마음을 닦는 무도다. 검도는 대나무로 만든 죽도로 수련을 하지만 진검승부의 감정 하에 수련을 하기 때문에 수련 시 조금의 허점도 용납되지 않는다. 대련 시 상대의 눈을 보며 전체적인 움직임을 주시해야 하기 때문에 육감과 염감이 고도로 발달하게 된다. 검도는 뛰고, 치고, 찌르는 공격과 방어를 수없이 반복하는 무도이며, 타격 시에는 기검체 3박자가 반드시 일치해야하므로 몸과 마음이 항상 바르고 하나가 되어야 한다. 검도는 짧은 시간에도 체력소모가 많은 운동으로, 검도의 40초간의 공적과 방어는 수영 자유형 100미터에 필적하는 운동량과 맞먹는다는 실험결과도 있다.

검도에는 체급이 없다. 전쟁터에서 체급을 가려가며 싸우지 않는다는 것에 그 취지가 있다. 많은 무도 종목 가운데 평생 즐길 수 있고 나이가 들거나 체력이 약해져도 정신적인 면으로 극복할 수 있는 것이 검도다.

나는 15년간 검도수련을 해왔다. 검도수련을 통해 육체 단련은 물론 어떤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헤쳐 나갈 수 있는 강한 정신력과 자신감을 얻었다, 그래서 웬만한 위기 상황에서도 마음이 흔들리지 않고 평상심을 유지할 수 있는 내공이 생겼다. 더불어 강한 사람 앞에서는 자신감을, 약한 사람 앞에서는 겸손함을 가질 수 있을 정도로 전정신적으로도 성숙해졌다.

그 다음에 생존을 위한 운동으로 수영을 들 수 있다. 옛말에 ‘물재주가 좋은 사람은 물에 빠져 죽고 나무 잘 타는 사람은 나무에서 떨어져 죽는다’는 말이 있다. 나무를 못 타는 사람은 나무에 안 올라가면 되겠지만 물에는 우리가 원하지 않더라도 빠지게 될 경우가 있다. 이럴 때 전혀 수영을 하지 못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 구조해주기만을 기다려야 한다. 수영을 못하면 사실 구조요원이 올 때까지 기다릴 수도 없다.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서 수영을 해두는 것도 좋다.

어느 철학자가 나룻배를 탔다. 그가 뱃사공에게 철학을 배웠냐고 묻자, 뱃사공이 고개를 저었다, “한심함 사람이군, 자넨 인생의 3분의 1을 헛살았구먼, 그렇다면 자네, 문학에 대해서는 공부를 했나?”

역시 뱃사공이 배우지 않았다고 하자, 철학자는 다시 뱃사공에게 인생의 3분의 2를 헛산 것이라고 말했다.

강의 절반쯤 건넜을 무렵, 갑자기 배에 물이 들면서 배가 가라앉기 시작했다. 이번에는 뱃사공이 철학자에게 헤엄치는 법을 배웠냐고 물었다. 철학자는 고개를 저었고, 뱃사공은 이렇게 말했다. “선생님은 인생 전체를 헛살았군요.”

수영은 신체적인 면에서는 심폐기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근력, 지구력, 유연성을 기러주며, 신체를 균형 있게 발산시키는데 효과적인 운동이다.

정신적인 면에서는 물에 대한 공포심을 없애주고 자신의 안전을 지킬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하여 매사에 대담해지며 긍정적이며 적극적인 사고를 갖게 해준다.

나는 포스코에 입사한 이듬해부터 수영장에서 5년간 수영했다. 처음 한달 간은 레슨을 받았고 나머지는 혼자 했다.

수영을 하지 못할 때는 바다가 그저 동경의 대상이었지만 수영에 자신이 생기고 나서는 항상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다정한 친구와 같은 존재가 되었다. 물론, 자만은 금물이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2/01/17 [17:50]  최종편집: ⓒ kungiin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김달국 운동 단련] 운동으로 몸과 마음을 단련시킨다 김달국 2012/01/17/
뉴스
연재소개
긍정적인 생각을 마음에 심어라
스트레스 퇴치작전
긍정적인 마인드로 무장하라
운동으로 몸과 마음을 단련시킨다
생존수단으로서의 운동, 줄넘기·검도
삶은 움직임, 밥은 굶어도 운동은 꼭
“건강을 뒤로 미루는 건 죽음의 습관”
인생, 금방지고 마는 꽃처럼 짧다
48시간 내에 실행에 옮겨라
항상 미루면 결국 못한다
[시간을 길들여라] 왜 나만 바쁜가
세상이 변하는 속도, 내가 변하는 속도
진정한 배움은 지금부터
꾸준하게 책을 쌓아두고 읽어야
어떤 책 골라 어떻게 읽을 것인가?
자기계발에 관한 책을 읽어라
베스트셀러 스테디셀러 책을 읽어라
TV 리모콘을 놓고 책을 펴 들어라
주간베스트 TOP10
실시간 댓글
사랑해요
덤프트럭 유가보조
볼보굴삭 기
지들이만든장비 a/s기사가 못고친다는데..
장비
방구야
방구야
꽃길 노래 무료 방법
ㅋㅋㅋㅋㅋㅋ
VOLVO굴삭기
  개인보호정책회사소개광고/제휴 안내구독신청건설기계 개별대여업체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대표 전화 02-2209-3800 팩스 02-2208-3811 등록번호 서울다07492 창간 2007년 1월 1일
Copyright(c) 2007 건설기계신문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