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인 마인드로 무장하라

[김달국 칼럼] 세상에 흠뻑 빠지면 세상의 흐름대로 살아가는...

건설기계신문 | 기사입력 2012/04/15 [19:01]

긍정적인 마인드로 무장하라

[김달국 칼럼] 세상에 흠뻑 빠지면 세상의 흐름대로 살아가는...

건설기계신문 | 입력 : 2012/04/15 [19:01]
우리의 인생은 물레방아가 도는 것과 같다. 물레방아는 전체가 물 속에 잠기면 돌지 못하고, 물에서 벗어나면 멈추고 만다. 세상 가운데 흠뻑 빠지게 되면 세상의 흐름대로 살아가게 된다. 그렇지 않고 너무 고고하게 살면 물에서 벗어난 물레방아와 같다.
 
자신의 반쪽은 세상에 드러내놓고 세상의 흐름에 따라 돌고, 다른 한쪽은 세간의 흐름에서 벗어나 자신의 길을 가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삶을 선택할 수 있다. 어던 삶을 선택하더라도 그 선택에 대한 책임은 본인의 몫이다. 인생관도 자신이 선택하는 것이다. 선택은 항상 책임을 동반한다. 

나만의 인생관 갖기

옛날, 어느 부잣집에 아주 일을 잘하는 하인이 있었다. 주인이 감자를 캐라고 하면 다른 하인들보다 항상 더 많이 캐는 하인이었다. 어느 날은 주인이 이 하인에게 캔 감자를 큰것과 작은 것으로 나누라고 시켰다. 그랬더니 그 하인은 하루 종일 하나도 못 고르고 주인에게 이렇게 하소연을 했다. “주인님, 감자를 캐는 것은 남들보다 많이, 빨리 캘 수 있지만 굵은 것과 작은 것을 고르는 것은 도저히 못하겠습니다. 차라리 다른 일을 시켜주십시오.”

이 하인의 경우처럼 선택이 어려운 이유는 선택의 기준을 자신이 세워야 하기 때문이다. 지금 벌어지고 있는 모든 일은 여러분이 생각한 것의 결과다. 현재의 삶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예전에 내린 잘못된 선택의 결과이며, 이것은 전적으로 자신에게 책임이 있다.

역사상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그들은 언제나 대중 속에 묻혀 있는 것을 거부하고 소수의 편에 섰다는 것이다. 다수 안에 속해 있을 때는 편안하다. 그러나 다수가 모이는 곳에는 절대 기회가 없다. 소수 안에서 고독과 싸우며 자신의 신념을 지킬 용기가 있는 사람낭만이 성공할 수 있다. 자기만족을 얻으려면 자신의 가치관을 만들고 그 가치관의 북소리에 행진할 수 있어야 한다.

남과 다른 생각을 해라.

대중은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은 대개 타인의 의견을 무작정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남의 말에 휘둘리지 마라.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고, 판단하라. 정보와 아이디어는 다른 사람에게서 구하더라도 결정은 자신이 내려야 한다.
 
책을 읽을 때에도 저자의 명성만 보고 책의 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자신의 관점에서 생각하며 선택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인구 10만 명당 노벨상 수상자가 한명씩 배출된다는 유대인들은 남보다 뛰어나라고 가르치기보다 남과 다르게 되라고 가르친다.
 
위대한 물리학자 아인슈타인은 초등학교 성적이 엉망이었다. 아인슈타인이 어느날 받아온 성적표에는 이렇게 적혀 있었다. ‘이 학생은 어떤 일을 해도 성공할 수 없을 것으로 판단됨’ 담임선생님의 이 짤막한 의견을 읽은 아인슈타인 어머니는 “너는 남과 아주 다른 특별한 재능을 가지고 있단다. 남과 같아서야 어떻게 성공하겠니”라고 말했다.

인류의 5%만이 성공한 사람으로 꼽힌다. 나머지 95%는 대중이라 불린다. 모두가 생각하는 대로 행동한다면 대중과 같은 결과를 얻게 될 것이다. 뭔가 대중과 다른 것을 얻고 싶다면 대중과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중으로부터 ‘미쳤다’는 소리를 들을 각오를 해야 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김달국 칼럼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