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성시대 교육만이 경쟁력

신택현 | 기사입력 2012/06/04 [11:35]

불확실성시대 교육만이 경쟁력

신택현 | 입력 : 2012/06/04 [11:35]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불확실성 시대에 확실한 경쟁력은 교육이라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속담에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말이 있는데, 지금 이 시대하고는 전혀 맞지 않은 속담이며 폐기되어야 합니다.

날로 변하니 나도 변해야 

날만 새면 변화하는 세상에서 나 스스로도 교육을 통해 변화를 해야 합니다. 어제의 지식도 오늘 변하지 않으면 상식이 되고, 이 상식도 내일 변하지 않으면 쓰레기가 되는 시대에 우리는 교육을 통해 날마다 변화를 해야 합니다.

유대인 속담에 세상에서 가장 현명한 사람은 많은 사람한테서 배우는 사람이고, 세상에서 가장 부요한 사람은 자기가 가진 것을 베푸는 사람이며, 세상에서 가장 강한 사람은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누구를 위해서 배우는 게 아니라 자기 자신을 위해 배워야 합니다. 삶은 새로운 것을 받아 들일 때 발전하며 결코 아는 자가 되지 말고 언제까지나 배우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세월이 지혜를 가져다주기를 기다리지 말고 살아 있는 한 부지런히 배워야 합니다. 어리석은 사람은 남에게 자랑하기 위해 배우지만 현명한 사람은 자신을 위해 배우는 사람입니다.

고등학교 1학년 국어책에 학이시습지(學而時習之)면 불역열호(不亦說乎)라는 한자숙어가 있습니다. ‘배우고 때때로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라는 뜻인데, ‘배우면 배움에서 얻어지는 깨달음으로 기쁘지 않겠는가?’라고 해석을 해봅니다.

사람을 바꾸는 건 교육

세상을 바꾸는 것은 사람이 하지만, 사람을 바꾸는 것은 교육이 하기에, 교육이 우리의 삶에서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다시 한 번 깨달아야 할 것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신택현 칼럼

더보기

연재이미지2
TS컨설팅 소장이며 대경대학 자동차학과 초빙교수입니다. 2011년 한국 HRD협회 명강사 대상을 수상했으며, 전 현대자동차 지점장과 전임교수로 22년을 근무했습니다. 다음카페 '미래는 독서다'의 시샵. 저서는 '세일즈맨 부도가 없다', '성공을 부르는 비즈니스 멘토', '성공한 직업인들이 들려주는 2가지 지혜', '세일즈의 모든 것' 등이 있다.
신택현 칼럼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