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코칭Ⅰ] 행동으로 솔선수범

신택현 칼럼

건설기계신문 | 기사입력 2013/12/18 [17:51]

[리더십 코칭Ⅰ] 행동으로 솔선수범

신택현 칼럼

건설기계신문 | 입력 : 2013/12/18 [17:51]
리더란 자신의 손에 더러운 것 묻히기를 즐겨하는 사람이며, 리더십은 말로 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리더는 머슴이 되어야 하며, 리더십은 솔선수범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리더십의 역할은 식물을 잘 자라게 하는 것이며 상대를 도와주는 역할이기도 합니다. 리더십 코칭을 통하여 상대를 성공시켜야 합니다.

“도와주고 성공시켜야”

이번 칼럼은 지난번 '정보화 코칭'에 이어 여섯번째로 '리더십 코칭'에 대하여 기재합니다.

먼저, 변화의 주역이 되는 것입니다. 변화를 주도하는 자가 능력있는 자입니다.

변화의 주역이 되기 위해서는 주어진 상황을 변화시키고, 소속된 조직을 변화시키며, 자기자신을 변화시켜야 합니다. 변화의 주체도 내가 되어야 하며, 변화의 주도도 내가 되어야 합니다.

둘째, 인정받기 위한 3가지 조건을 갖춰야 합니다. 3가지 조건은 첫째, 변화의 주역이 되라는 것입니다. 둘째, 끊임없이 노력하여 실력을 쌓아야 합니다. 셋째, 늘 격려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셋째, ‘Why’(왜)를 ‘How’(어떻게)로 만들어야 합니다.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요시 하는 시대이니까요.

하지만, 모든 결과만을 가지고 왜 그랬는지 원인을 따지기 보다는, 일하는 방법과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의 코칭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넷째, 책임과 명예를 분명하게 깨달아야 합니다. 이 세상에 소중한 것은 많이 있지만, 그 어는 것보다도 소중한 것 중 하나는 책임과 명예이니까요.

“변화의 주역이 돼라”

다섯째, 엘리트와 리더의 차이를 알아야 합니다. 엘리트는 나를 성공 시키는 것이며, 리더는 상대를 성공 시키는 자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신택현 칼럼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