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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워크레인 사고예방 조종자격기준 강화
행안부 사고 재발방지 대책 마련, 수입 노후 기기 검사기준 강화 등
 
건설기계신문   기사입력  2017/10/11 [16:03]


행정안전부가 최근 빈발하는 타워크레인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조종사 자격기준 강화, 수입 노후 크레인 세부 검사 기준 강화, 검사수수료 현실화 등 6건의 개선 방지 사항을 발굴, 관련 기관에 이행을 권고했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난 5월 말 경기 남양주 타워크레인 사고를 계기로, 기존의 책임자 처벌 위주의 원인조사에서 벗어나 구조ㆍ제도적 접근 방식을 통한 사고 재발 방지에 초점을 두고 이뤄졌다.

행안부는 고용노동부에 사고 원인의 대다수(전체 사고의 74%)를 차지하는 ‘작업관리 및 안전조치 미흡’과 관련, 타워크레인 작업 때 안전수칙 준수를 위한 지도ㆍ감독을 강화하도록 권고했다.
 
▲ 행정안전부가 최근 빈발하는 타워크레인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조종사 자격기준 강화, 수입 노후 크레인 세부 검사 기준 강화, 검사수수료 현실화 등 6건의 개선 방지 사항을 발굴, 관련 기관에 이행을 권고했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사진 속 현장은 기사내용과 무관.     ©건설기계신문



또 전체 사고의 26%를 차지한 타워크레인의 기계적 결함으로 인한 사고를 줄이기 위해 그간 부실했던 수입 중고 타워크레인 등에 대한 비파괴검사의 세부 기준을 마련해 배포하도록 국토교통부에 권고했다.

그간 타워크레인 사고 재발 문제점으로 지적된 조종사 면허 적성검사 기준 중 일부(시력 0.3)가 자동차 운전면허 기준(시력 0.5)보다 낮았고, 신체 정기검사에 대한 규정 및 보수교육에 대한 규정도 없는 실정이었다.

이에 행안부는 국토부에 타워크레인 조종사 시력 기준을 강화하고 10년 주기로 정기 적성검사 실시 제도화 및 정기적 보수교육 도입 등 3건을 권고했다는 설명이다. 향후 관련 법규 제정 시 두 눈 동시 0.8 이상, 두 눈 각각 0.5 이상의 시력을 갖춘 기사만 타워크레인 조종이 가능해진다.

성기석 행안부 안전조사지원관은 “이번 조사는 빈번하게 발생되는 타워크레인 사고를 막기 위한 하나의 계기가 됐다”라며 “사고가 반복적으로 발생하지 않도록 계속해서 사고 조사ㆍ분석을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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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7/10/11 [16:03]  최종편집: ⓒ kungi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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