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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판매 성장세 2012년 이후 하락세로
[전용한 글 연재15-5] 한국 건설기계 산업의 위기 재조명
 
전요한(본지 전문위원, 전 대우중공업 건기사업본부 근무   기사입력  2018/05/07 [11:41]
2015년 완제품·부품 수출 전년비 50%↓
중국 굴삭기점유율 40%대에서 10%대로
영업익율 2010년 9.4%->2015년 0.2%
 

△취지=세계 건설기계시장이 미국, 유럽, 일본, 그리고 중국 4강체제로 재편되고 있다. 최근 중국시장의 부진으로 현지에 진출한 세계 유수기업들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데, 한국기업들도 ‘글로벌 톱5’를 목전에 두고 쇠퇴했다 회복세로 돌아선 모습이다. 이에 본지는 세계 건설기계산업의 동향을 살펴보고 한국 건기산업의 위기를 재조명하는 전요한 본지 전문위원의 글을 연대한다. 전 위원은 그간 산이중공업, JCB, 리오틴토, 코마츠 등 글로벌 기업과 한국 건기제조업 분석, 그리고 미래 건설기계산업 전망 등을 주제로 십수차례 기고문을 연재해왔다. /편집자

 
한국 수출하락세 주요국 보다 커

 
△2011~2012년 생산판매 하향세=(수출)2015년 완제품 (49.4억 달러)과 부품 (16.6억 달러) 수출 규모 모두 2011년 (최고점) 대비 50 %대로 추락했다.

[그림] 한국 건기 및 부품 수출 추이(무역협회)


(굴삭기)2015년 수출액 (23.9억 달러)은 2012년(42.3억 달러) 대비 56.5%에 불과하며, 주요 경쟁국 대비 더 큰 수출 감소세를 기록했다.

(수출 점유율 하락)완제품과 부품, 어태치먼트의 2014년 수출 점유율은 최고점(2011년) 대비 각각 0.6 %p, 1.7 %p, 1.2 %p 하락했다.

 
[그림] 주요 품목별 수출 점유율 변화(2011~2014년, UN Comtrade)

 
△건기산업 주요기업 영업이익율 0%대(0.2 %) 추락=(영업이익율 하락)2010년 9.4 %이던 업종 영업이익율은 2015년 0.2 %로 하락했다.

(한국계 기업 부진)어태치먼트를 제외하고는 큰 폭의 영업이익율 감소를 기록하였으며, 전 분야에서 외국계 기업에 비해 낮은 영업이익율을 기록했다.

△생산감소·수익성악화 원인 중국시장 추락=(중국 굴삭기 시장)2001년 1만대 판매 돌파 이후 2011년 17.2만대가 판매되는 등 세계 최대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세계 시장의 40~50 % 비중)했다.

가파른 경제 성장과 서부 대개발 계획과 같은 인트라 투자, 북경 올림픽 개최 등에 따라 중국 굴삭기 시장이 10년 만에 20 배에 가까운 시장으로 확대됐다.

1990년대 중반 이후 신제품 시장 본격 확대에 따라 코마츠, 코벨코, 히타치, 캐터필라 등의 글로벌 기업들의 중국 시장 진출이 본격화됐다.


중국활황에 웃고, 중국침체에 울고

 
[그림] 중국 굴삭기 신제품 시장 규모(만대) 및 기업별 진출 시기



(우리나라의 성장과 침체) 중국 굴삭기 시장 확대에 힘입어 가파른 성장을 달성하였으나 최근 수요 급감에 따라 대중국 굴삭기 수출이 급감했다.

(진출)우리나라는 1996년 대우중공업 (現 두산인프라코어), 현대중공업을 중심으로 합작회사 설립을 통해 중국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성장)대중국 굴삭기 수출액은 2011년 9.1억 달러로 1996년 대비 약 37배 증가하였으며, 총 수출액에서의 중국 비중도 21.6%를 기록하며 1위로 올랐다.

(침체)2015년 對中 굴삭기 수출액은 56백만 달러로 전년 대비 81.5% 감소하였으며, 총 수출에서의 비중도 2.3% 수준으로 급락했다.

(우리나라의 점유율 추락) 2000년대 초 40%대를 넘나들던 시장점유율은 중국의 성장과 일본의 수성, 미국·유럽의 선전에 따라 10%대로 추락했다.

(우리나라)2003년 41.1%의 점유율로 중국 시장 1위를 기록하였으나, 2011년 19.3 %, 2015년 10.7 %로 점유율이 급락했다.

(중국)유차이(Yuchai), 산이(Sany)를 중심으로 산업이 태동하였으나, 현재 50 여개의 기업이 참여하고 있으며, 2011년 이후 현재까지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일본)2011년 이후 중국에 시장 점유율 1위를 내어주었으나, 2013년 이후 20% 후반대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미국/유럽)미주 및 유럽 시장이 장기 침체로 접어듦에 따라 중국 시장 공략을 경영 전략의 우선 순위로 설정하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경기 침체에 따른 수출량 감소는 불가피하나 10년 만에 점유율이 25% 수준으로 하락한 것은 분명 심각한 문제이며, 그 원인을 규명할 필요가 있다.

 
국산 경쟁력 강화 정책마련 시급

 
중국 토종 기업 성장의 원인을 단순히 원가 경쟁력으로 해석할 수 있으나, 이는 최근 일본·미국·유럽 기업의 선전을 설명하지 못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중국 토종 기업의 기술 경쟁력 강화가 우리 기업 점유율 하락의 직접적 원인이라면, 기술 경쟁력 수준을 면밀히 파악하고 대응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중국 정부의 자국 굴삭기 산업에 대한 정책 동향을 살펴보고 국내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도출의 시사점을 발굴할 필요가 있다.

엔저 현상이 일본 기업의 선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면 엔저가 일본 기업의 가격 경쟁력 제고와 시장 점유율 확대에 미친 영향을 고찰할 필요가 있다.

중국 굴삭기 시장에서의 기술과 수요 패러다임 변화를 살펴보고 이러한 변화에 대한 대응 여부가 산업성과에 미친 영향을 파악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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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8/05/07 [11:41]  최종편집: ⓒ kungi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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