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착능력 확대 세계최고, 한번 써보세요”

[인터뷰] 조정래(53·남) 스틸리스트코리아 법인장 본지와 대담

BS Choi | 기사입력 2018/06/18 [10:42]

“굴착능력 확대 세계최고, 한번 써보세요”

[인터뷰] 조정래(53·남) 스틸리스트코리아 법인장 본지와 대담

BS Choi | 입력 : 2018/06/18 [10:42]

▲ 스웨덴에 본사를 둔 (주)스틸리스트의 조정래 한국 법인장.     ©BS Choi
-언제 법인을 설립했나요?

△작년 7월 31일 설립했습니다. 1년이 채 안됐는데 50여대 팔았네요. 한국볼보가 옵션판매를 시작하며 판매량이 늘었습니다.
 
-틸트로테이터를 처음 도입했나요?
△국내 한 회사가 3년 여 전부터 유사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죠. 스웨덴 기술을 보고 자체개발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유압까지 자동으로 연결하는 제품은 아직 없죠. 내비게이션은 스틸리스트 제품을 수입한다고 들었습니다. 스웨덴 제품 수입판매는 처음인 셈이죠.
 
-창립 계기는?
△제가 삼성중공업 개발실(유압설계)에 있었습니다. 볼보로 인수되며 프랑스볼보(소형굴삭기, 유압 연구)에 5년간 근무했죠. 동료 독일인이 스틸리스트 얘기를 여러 번 했어요. 그 뒤 한국볼보 책임매니저로 복귀했는데, 스틸리스트 대표가 지난해 3월 만나자더군요. 그렇게 한국법인 창립에 참여했습니다. 4개월간 시장조사를 하고 법인을 창립했죠.
전액 본사 출자 법인이죠. 전 본사 직원입니다. 제가 그러자고 요구했습니다. 한국과 미국만 현지법인이 설립돼 있습니다. 8개 나라는 본사 지점을 두고 있죠. 여타 22개 국가에는 파트너사(계약판매소)가 있는 것이고요.
 
볼보개발실 그만두고 한국법인 창립
 
-1년간 사업을 해보니 어떤가요?
△제원이 맞지 않아 설치부터 사용 중 불만을 해소하는 게 보통 일이 아니었죠. 비용절감을 해야 해 인력을 늘일 수 없어 더 힘들었죠. 설치·A/S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영어를 사용하는 서비스맨을 찾기도 쉽지 않았고요. 제가 모든 걸 하다보니 일요일 한 번 쉬어본 적 없을 정도죠.
 
-비전은?
△장기적으로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비싸지 않게 제품을 공급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본사와 좀 다를 수 있겠죠. 1년여 사업을 해보니 고객 불만은 대부분 가격(비싸다고 느꼈는지)과 제품·부품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것이었습니다. 이를 해결하는 것도 과제입니다.
단기적으로는 판매와 서비스를 안정화하는 것이죠. 서비스(기술)는 1년을 넘기며 많이 좋아졌습니다. 한국볼보와 공급계약을 맺은 만큼 국내 두 완성건기사와도 계약을 성사시키려고 합니다. 두산인프라코어 유럽딜러의 경우 스틸리스트와 공급계약을 맺었다고 들었습니다. 한국 본사와도 논의 중인데, 잘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아시아 유일 법인이라 들었는데?
△그렇습니다. 일본까지 커버하기로 계약돼 있습니다. 일본 현지 2~3군데 파트너를 물색·협의 중입니다. 한 곳은 6월초 확정했죠.
 
-경영 목표는?
△한국에 13만여대의 굴삭기가 있죠. 단기적으로 3~4%에 틸트로테이터를 장착하게 하고, 장기적으로 10%(1만3천대)를 고객으로 확보하는 것입니다.
 
-본사는 어떤 회사인가요?
△CEO 스테판 스톡하우스가 2005년 창립한 회사고, 당시 볼보가 지분의 30%를 투자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스테판은 기업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두 갈래로 잡았고, 하드웨어로 스틸리스트를 소프트웨어로 스바브(SVAB)를 창업했죠. ‘테라테크(Terratech)그룹’입니다.
스바브는 굴삭기를 포함한 건기 운용·유지관리 시스템 ‘퀀텀’을 제조 개발·제조·판매하고 있죠. 스틸리스트 뿐 아니라 경쟁 4사도 이 제품을 사용해왔죠. 한 때 틸트로테이터 운용 소프트웨어 시장의 90%까지 점유했죠. 이제 그들도 자체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3D굴착시스템 ‘권텀’, 자동화 선두
 
-경영 철학이나 원칙이 있다면?
△제 인생을 나이대로 나누자면, 20대까지는 뭔가를 준비하는 시기였죠. 20~50대초까지는 한 곳에 매진(기술개발)하는 시기였고요. 앞으로 10여년은 좋은 기술 제품을 판매·서비스하며 보내고, 마지막에는 자연 속으로 가 제 행복을 찾으려고 합니다.
 
-가족은?
△전업주부인 아내와 1녀1남을 두고 있습니다. 딸은 해외유학을 마치고 돌아왔고, 아들은 대학에서 공부중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스틸리스트코리아 법인장 조정래 틸트로테이터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