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공사대금 추석전 조기지급 관리

건기대여료 체불 점검도

건설기계신문 | 기사입력 2018/09/17 [10:21]

조달청, 공사대금 추석전 조기지급 관리

건기대여료 체불 점검도

건설기계신문 | 입력 : 2018/09/17 [10:21]

조달청은 자금난 해소를 위해 공사대금을 추석 전에 지급하고, 건기대여료 체불여부를 특별 점검하는 등 ‘추석 민생대책’을 추진한다고 지난 3일 밝혔다.

조달청은 추석 명절 전 공사대금 조기지급을 위해 3일부터 14일까지 기성검사를 완료하고, 추석 연휴 전에 건기대여료를 비롯한 건설노임 등 이 지급되도록 할 예정이다.

조달청은 현재 37개, 약 2조700억 상당의 공사현장을 관리하고 있다. 추석 명절 전 지급되는 공사대금은 약 612억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건기대여료 등의 체불이 없도록 3일부터 2주 동안 조달청 관리 현장에 대해 체불여부를 특별 점검할 계획이다. 조달청은 이번 점검에서 지급 지연 또는 미지급 등 위법 사항이 발견될 경우에는 즉각 시정조치하고, 이행하지 않을 경우 관련법령에 따라 엄중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각 공사현장에 설치된 ‘공사알림이’와 공사대금 지불ㆍ확인 시스템인 ‘하도급지킴이’를 통해 지급상황을 실시간으로 조회해 건기대여업자 및 건설노동자가 대금지급 여부를 즉시 알 수 있도록 했다. 공사알림이는 하도급 현황, 선금지급 현황, 기성 및 준공금 지급 현황 등 주요정보를 건기대여업자 및 건설노동자 등 현장관련자에게 사전 제공함으로써 자금의 흐름을 현장 근로자가 알 수 있도록 하는 현장 게시판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