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향상을 위한 경쟁력 요소

[신택현 칼럼] 고정관념 버리고 새정보, 인테크 트렌드파악...

신택현 | 기사입력 2011/12/03 [01:57]

비즈니스 향상을 위한 경쟁력 요소

[신택현 칼럼] 고정관념 버리고 새정보, 인테크 트렌드파악...

신택현 | 입력 : 2011/12/03 [01:57]
▲ 신택현(TS컨설팅 소장).     ©
대인관계에서 비즈니스를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들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아마도 경쟁력의 차이가 아닌가 싶습니다.

비즈니스를 잘하는 사람들은 공통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4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첫째가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비즈니스를 잘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자신의 생각이 바꿔지지 않으면 안 됩니다. 

고정관념 버리고 새정보를 

‘나는 할 수 없어’, ‘경제가 안 좋은데 어떻게 할 수 있겠어?’, ‘내가 잘하면 얼마나 잘 하겠어?’, ‘우리 조직이 하는 일이 별 수 있겠어?’ 같은 생각들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할 수가 없습니다.

만약 이러한 부정적이고 폐쇄적인 고정관념의 생각들이 개선되지 않고 계속 자신을 지배한다면 절대로 사회생활에서 발전할 수 없으며 하루 빨리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생각의 패러다임을 가져야 합니다.

둘째, 날마다 새로운 정보를 취득하라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는 지식정보화 시대와 스마트 사회에서 살고 있습니다. 지식정보화 시대에 새로운 정보는 막강한 힘이며 돈이지만 스마트 사회에서 정보는 어플(응용프로그램)과 협력입니다.

정보가 넘치는 사회, 똑똑한 사회에서는 매일같이 좋은 정보를 취득하여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하며 변화의 흐름에서 똑똑하게 일하면서 정보 취득과 협력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셋째, 날마다 인맥을 쌓아야 합니다. 지금 이 시대는 인맥 네트워크를 잘해야 하는 시대이기에 날마다 새로운 인맥을 형성해야 합니다.

‘인테크’(人-Tech)라는 말은 인맥 네트워크를 말하며, 좋은 인맥을 얼마만큼 형성하느냐에 따라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할 수도 못 할 수도 있습니다. 그간 소극적인 인맥관리를 하였다면 좀 더 적극적으로 인맥관리를 해야 합니다.

‘인테크’·트렌드파악 앞서야

넷째, 트렌드(Trend)의 흐름에 빨리 적응하라는 겁니다.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지 않고서는 절대로 최고가 될 수 없습니다.

프로들은 최근의 트렌드에 빨리 적응할 뿐 아니라 지금 시대에 맞게 빨리 변신하여 늘 새로운 것에 빨리 익숙해지는 사람들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신택현 칼럼 많이 본 기사